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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프랜차이즈의 시작과 급성장기, 현재와 미래

by 공익 김주사 2025. 2. 7.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사진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외국의 브랜드 도입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을 해왔습니다. 현재 한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외식, 유통, 서비스업 등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사업 모델로 자리 잡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주목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알아보고 나아가 현재와 미래에 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민국 프랜차이즈의 시작 (1970~1990년대)

대한민국에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70년대 후반으로, 외국산 브랜드의 국내 진출과 함께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 해외 브랜드의 첫 진출

  • 1979년, 한국에 최초로 도입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롯데리아가 있습니다. 일본의 회사인 롯데 그룹이 롯데리아를 한국 시장에 론칭하면서 패스트푸드 산업 분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1984년, KFC(후라이드 치킨)이 국내에 상륙하면서 우리에게 생소한 치킨 프랜차이즈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 1988년, 서울에서 열린 88올림픽을 시작으로 맥도날드와 버거킹 등이 뒤늦게 국내 시장에 들어오면서 기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와의 본격적인 경쟁을 알렸습니다.

2) 토종 프랜차이즈의 등장

  • 1990년대 초, 외국산 브랜드에 맞서기 위한 토종 브랜드로는 미스터피자(1990년), 뚜레쥬르(1997년), 파리바게뜨(1988년,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시작은 1990년대 후반) 등이 등장했습니다.
  • BBQ치킨(1995년), 교촌치킨(1991년) 등 국내 치킨 브랜드가 등장하게 되면서, 배달중심의 프랜차이즈들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3) 프랜차이즈 확장기(1990년대)

1990년대는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본격적인 확장기였습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적극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다양한 업종에서 프랜차이즈가 확산되었습니다.

2. 대한민국 프랜차이즈의 급성장기 (2000~2010년대)

2000년대 들어서면서 대한민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1)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

  • 2000년대 초반에는 외식업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에 밀접한 편의점, 카페, 세탁, 학원 등 다양한 분야로 프랜차이즈들이 확대되었습니다.
  • 스타벅스(1999년 한국 진출)가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의 폭풍적인 성장을 이끌었다면, 이후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등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가 빠르게 스타벅스의 뒤를 잇기도 하였습니다.

2) 배달서비스의 도입

  • 2000년대 후반부터는 배달이 중심이 되는 프랜차이즈가 급속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 2010년대에는 배달어플(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프랜차이즈 업계는 배달이 중심이 되는 시장으로 빠르게 변화해 나갔습니다.

3)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 BBQ치킨은 2003년 중국으로의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매장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 교촌치킨도 미국, 동남아시아 , 중국 시장 등에서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 파리바게뜨는 2004년 중국, 2005년에는 미국까지 진출하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입지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3. 한국산 프랜차이즈의 현재와 미래 (2020년 이후)

2020년 이후의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시장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중입니다.

1) 온라인 문화와 스마트한 프랜차이즈 도입

  • 코로나19 이후 배달문화, 개인들의 온라인 주문, 사람이 없는 무인 매장 시스템 등 스마트한 프랜차이즈가 급속히 확산되었습니다.
  • 무인 운영을 위한 키오스크, 로봇들의 서빙, 비대면 배달 시스템 등은 한국의 IT 기술을 적극 활용한 운영 방식 등이 도입되었습니다.

2) 소비자의 건강과 친환경적인 트렌드의 반영

  •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육류를 거부하는 비건, 자기가 속한 지역의 로컬푸드, 낮은 탄수화물 음식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친환경 기업 이미지와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글로벌 시장에서의 도전

  •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여전히 다양한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 김밥, 한식, 디저트 브랜드들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며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특히, 한류(K-푸드) 트렌드와 함께 한국식 치킨, 떡볶이, 김밥 프랜차이즈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결론

대한민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꾸준하게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외국 브랜드의 도입에서 시작한 국내 브랜드의 성장,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다양한 변화를 겪으면서도 한국 경제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최근에는 IT 기술 발전과 스마트 운영 등이 접목되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으며, 친환경과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프랜차이즈가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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